‘푸드익스피리언스 2022’ 성료, 미식 여행 테마로 열린 ‘프랑스 미식 축제’By tnnews -2022년 12월 6일푸드익스피리언스 2022프랑스 미식 축제 ‘푸드익스피리언스 2022(Food Experience 2022)’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에스제이(SJ)쿤스트할레에서 지난 5일 성황리에 개최됐다.이번이 두번째인 푸드익스피리언스 행사는 한불 기업 협력을 지원하는 주한프랑스대사관 비즈니스프랑스(주한 프랑스대사관 경제상무관실)에서 주관한다. 지난해에는 구떼드셰프(Goûter de Chefs)를 주제로 첫 번째 행사를 개최했다. 윤예랑 셰프의 미디어 쿠킹쇼 장면올해의 메인 테마는 ‘프랑스 미식 여행’이다. 한국과 비교해 면적이 6배 가량 큰 프랑스는 다양한 지형과 기후, 식생의 영향으로 각 지역마다 개성이 뚜렷하고 독특한 식문화가 발달한 대표적인 나라다. 이번 행사는 한국인에게도 친숙한 수도 파리를 포함한 일드프랑스, 브르타뉴, 노르망디, 프로방스뿐만 아니라, 오드프랑스, 페이들라루아르, 오베르뉴론알프, 누벨아키텐 및 옥시타니 등 북남부의 매력적인 지방들을 포함해 총 9개 지역의 색깔을 잘 보여주는 16개 프리미엄 브랜드를 전시를 통해 소개했다. 카테고리는 폭넓다. 프랑스가 전통적으로 강세인 유제품류, 까눌레 같은 디저트류, 올리브 오일, 화이트 비네거, 마시는 시드르 식초를 포함해, 머스터드, 케첩 등 소스류와 무알콜와인 및 커피대용 차, 베이킹 재료 등이 시식과 함께 소개돼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 가운데 11개 브랜드는 현재 국내 공식 수입사를 통해 제품을 유통 중이고 나머지 5개 브랜드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 파트너사를 찾는 미수입 신규 브랜드다. <전시 참가 브랜드>르 팔루디에 드 게랑드: 플뢰르드셀 전문 브랜드(게랑드 소금).페이장 브레통(라이타): 프랑스 유업협동조합의 대표 브랜드 페이장 브레통(크레페, 크림치즈, 발효버터 등).아치: 유기농 씨드르 식초 전문 브랜드.이즈니 생메르: 100년 역사의 프랑스 유제품협동조합 ‘이즈니생메르’의 생치즈, 카라멜, 아이스크림 등알베르메네스: 1921년에 시작한 식료품 브랜드로 허브, 잼, 꿀, 소스, 비스킷 등 폭넓은 컬렉션 출시.라 파틀리에르: 1978년부터 고품질의 천연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한 브랜드로 이스트, 젤라틴, 과일 콩피, 아몬드페이스트 등을 선보이고 있다.센슈: 프리미엄 케첩과 소스 전문 브랜드.크리스틴 르 테니에: 브르타뉴 해초를 사용한 고메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레 아세존느망 브라이르: 프랑스 가족기업에서 전개하는 머스타드, 비네거 등 파인 푸드 전문 브랜드.플랭땅: 1930년 런칭한 플랭땅은 트러플, 트러플 가공품, 건조버섯 등을 전개하는 브랜드.브와롱: 1970년 세계 최초로 냉동 과일 퓨레를 개발한 100%과일 퓨레 전문 브랜드.르루: 치커리 시장의 리더격 브랜드로 재배, 건조, 로스팅, 분쇄, 추출까지 전과정 직접 진행.메종 브레몽1830: 프랑스 미식 전문 브랜드로 발사믹 식초, 올리브 오일, 트러플 오일 등 유통.메종 구베: 알콜 없이 그랑 크뤼처럼 음식과 페어링이 가능한 유기농 무알콜 와인 생산.펑플리: 우유 60개 생산자와 연결된 낙농협동조합인 펑플리는 뛰어난 품질의 버터를 공급하고 있다.아키텐 스페씨알리떼: 프랑스 남서부 보르도 지역의 명물인 까눌레 전문 생산 기업의 브랜드. 푸드익스피리언스 행사는 각 브랜드에 대한 소개를 넘어, 프랑스 미식문화와 떼루아를 알리고 업계 내 관계자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소통하는 것을 목적으로 F&B 관계자 대상으로 크게 오전과 오후로 나눠 개최됐다. 행사장을 찾은 필립 프포르 주한프랑스 대사가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행사는 오전에는 언론&인플루언서 대상 미디어 간담회, 브랜드 쿠킹쇼(메종 브레몽 및 이즈니 생트 메르 2개사)가 진행됐고, 오후에는 F&B 업계 관계자를 위한 제품 전시회(전체 16개 브랜드), 브랜드 아틀리에(브와롱 및 페이장 브레통 2개사)가 진행됐다. 시식을 포함한 전시 뿐 아니라 윤예랑, 최규성, 홍은경 등 유명 셰프가 제품 사용 레시피와 활용 팁을 전수하는 미디어 쿠킹쇼와 브랜드 아틀리에가 순차적으로 진행돼 참석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프랑스 미식 경험을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나누기 위해 셰프들의 시연 장면은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businessfrance_korea) 및 유튜브 채널(Business France Asie du Nord-Est)을 통해 라이브로 중계됐고, 행사가 종료된 후에는 유튜브를 통해 전체 영상 다시 보기가 제공되고 있다.주한프랑스대사관 비즈니스프랑스는 후속 행사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벤트를 또한 마련해 시트롱마카롱 사가 출판한 프랑스 요리 및 디저트 관련 서적, 구르메 F&B의 페블리 도마 세트, 파리 유명 카페 리 떼르 드 카페의 원두 등을 선물을 제공하고 있다.